본문 바로가기
IT World, 정보통신, 전기전자/PC 관련

NWC악보를 musicXML 파일로 변환하는 프로그램

by 오아시스세상 2015. 5. 16.
728x90

Noteworthy composer(이하 nwc)는 가장 쉽고 빠르게 악보를 만들 수 있는 사보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입니다.

특히 입력방식이 다른 모든 사보 프로그램 중에서도 쉬운 편에 속하며, 마우스보다는 주로 키보드로만 입력하지만, 익숙해지기만 하면 그만큼 빠르게 악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NWC에는 치명적인 약점이 몇 가지 있는데, 그 중 한가지가 조악한 출력 품질입니다. 특히 음표(note)의 engraving system이 너무 단순하여 출력된 악보를 살펴보면 마치 구멍 뚫린 비닐봉지에 콩나물이 머리를 내밀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때도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상에서 악보를 보는 것이 불가능하며 (plugin이 있었으나 현재는 개발 중단됨) 전조(transpose)시 코드 표기가 전조되지 않아 이를 일일히 고쳐주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피날레나 시벨리우스와 같은 전문 사보 프로그램으로 NWC파일을 불러들여 변환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바램이 많은데, 이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NWC2XML 프로그램인 것입니다.

nwc.zip
0.17MB

 

해당 프로그램으로 NWC를 MUSIC XML 파일로 변환하는데에 큰 문제가 없으나, 다만 NWC 악보가 버전 2.1 이상에서 만들어진 것들은 악보에 따라 잘 변환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사용법은 첨부된 압축파일을 NWC 악보파일이 있는 폴더에 푼 다음 아래 화면과 같이 콘솔 (실행 -> cmd ->엔터) 창에서 작업하시면 되며, 저는 NWC파일들이 E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기에 아래와 같은 화면 그림이 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