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World, 정보통신, 전기전자/PC 관련

Note Worthy Composer의 사용법 ①

by 오아시스세상 2010. 5. 2.
728x90

setup_nwc2.exe

nwc2한글패치.zip



아마 1985년도 부터인가 IBM XT 기종으로 PC를 처음접했던 기억이 가물가물 거립니다. 그 후 AT (286) - 386 시대를 거치면서 사운드 카드도 빠르게 발전을 해왔지요. 크리에이티브사의 사블 (사운드 블라스터)를 거금을 들여 구입후에 PC에 설치하면서 IRQ와 IO Address를 맞춰가면서 작업을 하여 음악 파일을 구동하여 소리가 들렸을때의 기쁨이란 이루 말할 수 없었지요.

우리나라의 사운드카드 제조업체들도 많이 생겨났는데,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 삼호전자의 옥소리 카드였습니다.
밑의 사진이 바로 옥소리 사운드카드인데,  ISA 타입으로 8 Bit 슬롯에 장착하여 사용하였습니다. 크기도 무척컸습니다.




저도 소리와 프로그램 (특히 노래방 프로그램)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사용을하다가 결국 옥소리 MEF로 終을 치게됩니다. 물론 그 이유는 순전한 저의 의지만은 아니었습니다. 삼호전자가 한솔로 매각되면서 사운드카드의 명운도 다했기때문이지요.

그 시절에 컴퓨터 음악에 심취하면서 많은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해보았습니다. 물론 수박겉핡기 식으로 말이죠.

그렇게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사용하여 오다가 만난 것이 Note Worthy Composer ( 앞으로 NWC로 약칭 )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여타 프로그램에 비해 많은 우수성이 있기에 사용법을 소개해볼까합니다. 이제 몇편으로 연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Note Worthy Composer 란 ?

Note Worthy Composer 는 미국 소재의 Note Worthy Composer 사에서 개발한 IBM PC를 위한 Notation 및 Midi Sequencing프로그램입니다 이전에는 NWC 1.75b 버전이 대세를 이루었지만 지금은 윈도우 7에서도 설치가 가능한 NWC 2.0 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2. NWC 도입의 필요성

1) 미화 39불(약48,00원)로 같은 성격의 다른 어느 프로그램보다도 가격이 저렴하며, 3.5“ 프로피 디스켓에 NWC와 Player 프로그램을 탑재할 수 있을 만큼 용량이 극히 작아서 활용성이 좋습니다.

2) 저렴한 가격과 작은 용량에 비해 여타의 전문 사보프로그램이나 미디 시퀀서 프로그램에 못지않은 막강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세계적인음악교육 관련 사이트들에서 공인을 받아 자매 프로그램으로 채택되고있습니다.

3) 미디 파일의 입출력은 물론 Internet Explorer와 WinAmp용 Plugin이지원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 올린 파일을 다운 받지 않고 브라우저 상에서 플래이가가능하므로 ICT 기반의 음악과 교수.학습 지도에 매우 적합합니다.

4) Musical Symbol Font가 매우 美麗하여 자료 악보의 출력 및 평가자료나 지도자료 제작용의 악보 출력에 효용성이 높습니다.

5) NWC의 가장 두드러진 장점은 그 사용법이 간단하고 편리하기 때문에 교사와 학생이 사용하기에 알맞을 뿐만 아니라,공유성이 뛰어납니다.

3. NWC의 활용 효과

1) 간단한 NWC Player를 통해 연주 가능한 확대악보로 게시가 가능합니다.

2) 연주가 가능한 가락카드, 리듬카드 등으로 게시가 가능합니다.

3) 감상 곡의 주제별 가락이나 리듬 등을 해당 악기의 실음과 함께 제시할 수 있습니다.

4) 실음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학습 지도는 물론 실음평가 자료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4. 설치 방법 및 실행

1) NWC 내려받기 : 위의 첨부된 NWC2.0  Setup 파일과 한글패치.ZIP파일 2개를 다운로드합니다.

2) 설치하기
“Setup-Note Worthy Composer 2.0”파일을 더블클릭 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계속 'Next'를 누르면 됩니다.설치를 마치면 '시작'과 “윈도우즈 바탕 화면”에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생깁니다.


이 단축아이콘을 더블클릭 하면 메인 화면과 함께 비등록 판의 경우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이것은 이 프로그램의 등록(정본 구입)을 권하는 창이며,"I accept"를클릭하면 된다.


만일 이 프로그램을 구입하기를 원하면 “How to Purchase”버튼을 클릭 하면 이 프로그램을 구입할 수 있는 안내가 나오며, 본사의 홈페이지에 연결하여 온라인 구입 절차를 밟으면 됩니다. 등록 판의 경우 최초로 실행하면 비등록 판과 비슷한 창이 열리고 버전정보와 등록정보를 보여줍니다.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이 프로그램은 값이 저렴하므로 학교단위나 개인적으로 하나씩 사서 사용하는 것이 좋겠으며,메뉴가 영문인 점에 저항을 느낀다는 말을 듣는데,이프로그램을 한글판으로 패치 시키는 일은 그다지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제작사와의 라이선스 계약을 하고 일정량의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따를 뿐만 아니라,어차피 컴퓨터의세계 공용어가 영어로 자리 잡히고 있으며 윈도우 기반의 프로그램들은윈도우 운영체제의 기본 메뉴가 거의 공통적으로 적용되고 몇 가지 전문적인 메뉴만 다르기 때문에 영문판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용어의 통일이나 타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등에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자~ 이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기본메뉴와 툴 해설은 제 2편에서 하기로 하고 오늘은 설치까지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