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World, 정보통신, 전기전자/전기전자 관련

① 방해 전자파 및 전파란?

by 오아시스세상 2010. 5. 14.
728x90
SMALL
전자파중에서 불필요한 전자파를 노이즈라고합니다. 전자파,전압,전류 등의 전기신호가 다른 기기에 침입하여 동작을 방해하는것도 노이즈이며,무선통신기기에 이용되는 전자파도 그 전자파를 필요로 하지않는 기기에 있어서는 노이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노이즈는 낙뢰,정전기 방전 등의 자연 노이즈와,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전자 제품 또는 기계에서 발생하는 인공 노이즈로 크게 나뉘어집니다. 그 중 인공 노이즈는 아래와 같이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 방사 노이즈 (RE:RadiatedEmission) : 공간을 타고 전해지는 전자(電磁)에너지 (전압,전류변동)

▶ 전도노이즈(CE:ConductedEmission) : 전선이나 전자기판의 회로선(PCBPattern)을 타고 전해지는 전자(電磁)에너지 (전압,전류변동)



①-1 전파란무엇인가?



소리에도 진동이 있어 공중을 날아가는데 에너지는 존재하지 않으며 전기에는 전파가 있는데 에너지가 존재하며, 전계와 자계로 형성되어 우측 그림과 같이 전계와 자계가 90도 각도로 이루어져 공중을 날아갑니다. 전자파에서 적외선 이상의 파장을가진 것을 전자파 (주파수3000GHz이하)라고 하며 전기 통신분야에서는꼭 필요한것입니다.


①-2 파장이란?

아래 그림과 같이 산에서 산까지의 거리이며, 예를 들어 주파수 594KHz의 파장은 아래의 수식으로 계산하여 505m가 됩니다.




①-3 전파와 전자파의 차이


전파도 전자파의 일부분으로서 오른쪽의 도표와 같이 전자파는 3THz(3X1012)이하의 주파수를 말합니다.


①-4 방해 전자파 (노이즈)의 전자계 강도

전계강도의 단위:[V/m],
자계강도의 단위:[A/m]

전자파 차폐분야에서는 광범위의 전자계 강도를 사용하기때문에 로그 계산을 이용하여 dB(데시벨)로 표시합니다.

예를들어, 전계강도 1[㎶/m]를 기준으로 하여[dB㎶/m]을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진수E0[㎶/m]의 경우 dB치 EdB[dB㎶/m]는아래 수식을 이용하여 그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①-5 제품별 사용 주파수 대역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