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파(노이즈)가 전선을 통해 전달되거나 방사됨으로 인해 여러 종류의 기기들 상호간의 오동작을 발생시킬 수 있는데 이러한문제를 방지하기 위하여 전자파의 성질에 따라 아래와 같은 대책이 필요합니다.

③-1 자기장 차폐

투자율이 좋은 재료 (퍼멀로이 포일, 규소강판, 아몰퍼스 스트립등) 로 자기장 발생원을감싸거나, 피해를 받는부분을 커버함으로써 자기장이 차폐재의 표면을타고 다른 부분으로 흘러가도록하여 해결합니다. 전기장보다 자기장 발생이 강한 트랜스포머 등에적용합니다.



③-2 전자파 차폐

전자파차폐는 예를 들어 함체 내에 물을 넣어서 함체를 좌우상하로 흔들었을때 물이 전혀 새지않도록하는 것과 비슷한 의미로서, 함체(케이스)를 전부 도전성 소재 (동박,알루미늄박,철판등)로 감싸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각 제품의 차폐율 규정치에 따라 약간의 틈새가 허용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함체 내부의 회로에서 발생하거나 외부의 다른기기로부터 전달된 전자파는 함체(케이스)의 표면에 부딪히면서 반사되거나 그라운드로 흐르게 되는데 이것이 차폐의 원리입니다.
이때 함체의 재질 및 두께, 주파수, 전자파 에너지의 강도에 따라 전자파가 함체의 내부 또는 외부로 통과되어 차폐율이 변할 수있습니다. (예) 주파수 100MHz일 경우 동판 두께 수십 미크론 이상이면 차폐율이 약100%




③-3 그라운드

그라운드에는 크게 신호 그라운드 (이하SG) 와 프레임 그라운드 (이하FG) 가 있습니다.
신호가 신호원으로 부터 신호패턴을 통하여 부하측으로 전달이 되고 다시 귀환패턴으로 되돌아 오는 것을 SG라고하며 함체 (도전성 케이스)를 FG라고합니다. 직류 전원의 기준전위도 SG라고합니다. SG와 FG를 서로 연결(어스)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차폐방법인데, 노이즈의 강도에 따라 SG의 패턴 크기 (면적) 를 설정해야 하며, SG 와 FG를 연결하는 어스선의 굵기도 설정해야합니다. 이때, 가급적 SG패턴은 넓게, 어스선은 굵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③-4 흡수

전자파(노이즈)가 흡수체에 입사되면 반사파,침투파,통과파가 발생하는데,그 중에 침투된 전자파 에너지를 열 에너지 로 변환시켜서 전자파 를 없애는 역할을 흡수라고합니다. 더 쉽게 표현하면 전자 레인지로 요리하는 것과 유사한데, 전자 레인지를 켜면 내부에서 전자파 에너지를 쏘아서 그 에너지가 생물체(물)에서 열 에너지로 변환되어 물이 끓게 됩니다. 즉 물이 흡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흡수체는 유전체(저항체),자성체 등의 재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자파 발생원(예.CPU등) 또는 피해를 받는 부품이나 그 주변에 부착하기도 하고 함체 벽면(특히개구부부위)에 부착하기도 합니다. 흡수체의 경우,문제가 되는 주파수 및 사용자가필요로 하는 흡수율을 알아야 효율적인 제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Posted by 오아시스세상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