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World, 정보통신, 전기전자/전기전자 관련

페라이트코어의 시장기술 보고서 ①

by 오아시스세상 2010. 6. 2.
728x90

1.기술(제품)의 개요

가.기술(제품)의 개념

페라이트 코어(Ferrite Core)는 산화 제2철을 주원료로 하는 고주파용 자성재료로서 전자기기의 핵심소재부품으로 훼라이트 코어라고도 한다.페라이트(Ferrite)는 자성을 띠거나 자기에 작용하는 세라믹스를 말하는 것으로, 크게 소프트 페라이트와 하드 페라이트로 나눌 수 있는데, 소프트 페라이트는 자기장을 약간만 걸어도 자화되는 속도가 빨라 물질의 자화도가 금방 포화되며, 잔류 자기를 지우거나 반전시킬 때도 약한 자기장만으로도 충분한 것을 말하며, 하드페라이트는 보통 페라이트로 만들어진 영구 자석을 말하는 것으로, 잔류 자기를 없애거나 반전시킬 때도 강한 역방향의 자기장이 필요하다. 이 하드 페라이트를 플라스틱과 혼합하여 고체화시킨 것이 플라스틱 본드 자석이며, 고무와 섞은 것은 고무 자석으로 냉장고 문의 패킹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 주요 다룰 페라이트 코어에 코어재로 쓰이는 페라이트는 소프트페라이트를 말하는 것으로 비교적 싼 산화철(Fe203)이 주성분으로 전체 무게 중 70%를 차지하기 때문에 경제성이 좋은 면이 있으며, 나머지 금속 성분에 따라 망간-아연계 페라이트, 니켈-아연계 페라이트, 마그네슘-아연계 페라이트 등으로 구분된다.


1)망간-아연계 페라이트

망간-아연계 페라이트는 초기 투자율(자기장의 침투율)과 포화 자속 밀도가 크지만 고유 전기 저항이 작은 것이 특징이며, 주로 16㎑~5㎒의 범위에서 사용된다. 이 페라이트는 주로 비디오 테이프 리코더(VTR)의 녹화나 녹음, 재생 헤드에 사용되고, TV 수상기의 브라운관 부분에 설치되는 편향 코일의 코어나 컴퓨터 하드디스크의 헤드의 코어 등 트랜스포머의 자심(Core) 재료로 사용된다. 제품의 형상에 따라 U형, E형, Toroid형 등으로 나뉘는데, U형은 TV나 컴퓨터 모니터의 브라운관에 공급되는 고전압 발생용으로 사용되고, E형은 각종 트랜스포머, 발진 코일, 변위 보정 트랜스포머와 코일, 스위칭 전원용 등에 사용되며 자세한 형상에 따라 EI형, EE형, EER형, EP형, EEH형 등으로 나뉜다. 또한 Toroid형은 각종 인덕터 및 노이즈 필터용으로 사용된다.


2)니켈-아연계 페라이트

니켈-아연계 페라이트는 초기 투자율과 포화 자속 밀도는 작지만 대신에 고유 전기 저항이 큰 것이 특징이며, 200㎑~100㎒의 범위에서 사용된다. 라디오 수신기용 안테나를 시작으로 고주파 코일, 중간주파 트랜스포머, 가변 코일, 국부 발진 트랜스포머의 자심재료로 사용되며 최근에는 노이즈 억제용 코어 및 자기 실드용 전파 흡수체 타일 등에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분말을 고분자 성분 등과 혼합하여 전파 흡수체 시트 등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한다.


3)마그네슘-아연계 페라이트

마그네슘 아연계 페라이트는 TV나 컴퓨터 모니터의 브라운관에서 전자총에서 나온 전자의 방향을 제어하는 편향 요크의 자심으로 사용되며, 16㎑~130㎑의 범위에서 쓰인다.


나.기술(제품)의 사용용도



페라이트 코어는 가전제품, 컴퓨터 및 주변기기, 정보통신기기, DVD 플레이어 등 각종 전기 및 전자제품에 폭넓게 사용되는 산업용 핵심 소재부품이다. 페라이트 코어는 소프트 페라이트로 브라운관 부품인 DY(편향요크)와 FBT(고압변성기)에 사용되어 전자 편향이나 전원 공급 장치의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쓰인다. 요즘에는 평면TV, Digital TV등의 가전산업용 외에 IMT관련 통신용 Core 및 전자파 흡수와 노이즈 제거를 위한 EMI(전자파장애대응) Core분야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최근 하이브리드카와 의료용.산업용 제품의 다양화로 페라이트 코어의 사용 범주가 확대되고 있다.


다.조사 범위

국내외 페라이트 코어 관련 시장동향 파악을 위해 국내에서는 통계청의 “광업.제조업통계조사보고서”와 “광공업동태조사”를 이용하였고, 수출입 코드로 가장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코드를 활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