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2/095

유기농업의 의의와 기본 목적 1) 유기농업의 의의 유기농업(organic farming)이란 합성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환경을 고려하면서 영농하는 것입니다. 즉, 작물생산, 토양관리, 가축의 사육, 생산물의 저장 및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제초제, 살충제, 살균제, 동물의약품, 토양훈증제, 화학비료, 성장촉진제, 호르몬, 유전자변형농산물(GMO), 식품조사(食品照射) 등 어떠한 인공적ㆍ화학적 자재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적인 자재만을 사용하는 농업을 말합니다. 2) 유기농업의 기본 목적 ① 영양가 높은 음식을 충분히 생산한다. ② 장기적으로 토양비옥도를 유지한다. ③ 자연계를 지배하지 않고 협력한다. ④ 미생물, 흙 속의 동식물, 일반 동식물을 포함한 농업체계 내의 생물적 순환을 촉진하고 개선한다. ⑤ 지역적인 농업체계 내의 갱신가.. 2012. 9. 22.
친환경 유기농업이란? 요즘 친환경 유기농업이라는 말이 너무나 많이 등장하고 있는 듯 하다. 과연 친환경 유기농업의 근본적인 의의를 올바르게 알고서 쓰는지, 아니면 남들도 아무 이유없이(?) 쓰니까 남용하게 되는지 구것이 참 궁금하다. 본인생각으로는 후자에 더 크다고 생각하며 Q&A 형식으로 블로깅을 해볼까 한다. Q : 친환경 유기농업은 무엇이며 유기농업이 부각되는 배경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 현대농업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농업생산성의 향상을 가져왔으나 과다한 화학비료와 농약의 사용은 현대농업의 목표인 수량극대화를 이룩하기 위한 피할 수 없는 선택이었으나 이것은 수질오염ㆍ토양오염이라는 환경파괴, 농약잔류 및 질산염 과다집적이라는 문제를 야기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농법이 유기농업입니다. Q : 아하!.. 2012. 9. 22.
달팽이 뿔 위의 다툼 - 와각지쟁(蝸角之爭) 달팽이 뿔 위의 다툼 즉, 사소한 일이나 쓸데없는 일로 다투는 것을 와각지쟁(蝸角之爭) 또는 와우각상지쟁(蝸牛角上之爭)이라 한다. 원래는 춘추전국 시대 때 제후들의 패권다툼을 大道의 입장에서 풍자한 말로 장자 칙양편에서 볼 수 있다. 양나라 혜왕은 제나라 위왕과 맹약을 맺었는데 뒤에 위왕이 배반하자 자객을 보내 죽이려했다. 혜왕의 신하 공손연(公孫衍)은 그 계획을 듣고서 암살보다는 당당히 군사를 일으켜 제나라를 공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다른 신하 계자(季子)는 백성을 전란에 빠트리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라고 간했다. 두 신하의 얘기를 들은 다른 신하 화자(華子)가 "제나라를 공격하라고 하는 자도 나라를 어지럽히는 자요, 공격치 말라고 하는 자도 나라를 어지럽히는 자며, 이들을 나라를 어지럽히는 자라.. 2012. 9. 11.
할미꽃 전설 할미꽃은 슬픈 전설 이야기를 간직하고 있는 꽃이지요. 할미꽃이라는 이름은 하얀털이 할머니의 흰머리 같다고 하고, 꽃봉우리가 고개를 숙인 모습이 꼭 할머니의 꼬부라진 허리를 보는듯 하다 해서 '할미꽃'이라 이름 붙어졌어요. 어느 산골에 세 딸을 키우던 할머니가 살았어요. 세딸과 함께 행복한 나날을 보내던 할머니는 어느덧 세딸이 원하는 신랑감을 구해 혼인을 시키고 할머니는 홀로 남았답니다. 첫째는 돈 많은 부자에게, 둘째는 똑똑한 선비에게, 그리고 평소에 정이 많았던 셋째 딸은 마음이 고운 총각에게 시집을 보냈답니다. 홀로 남은 할머니는 세월이 흐를수록 딸들이 보고 싶은맘이 간절해졌어요. 죽기 전에 우리딸 들 얼굴이나 한번 봤으면.... 추운 겨울 날, 지팡이에 몸을 의지해 꼬부랑 꼬부랑 고개를 넘어 세딸을.. 2012. 9. 9.
윈앰프를 이용하여 인터넷 라디오 방송국 개설..송출중 이전부터 즐겨 사용해왔던 윈앰프(윈앰프는 가장 최신 버젼인 5.63을 사용) 와 Shoutcast 1.91을 이용하여 인터넷 라디오 방송국을 만들어보았는데, 잘 작동이 되는 것 같습니다. 시험방송기간에는 주로 음악만을 송출하며, 특히 7080시절에 즐겨듣던 가요, 팝송,CCM이 주류를 이룹니다. 인터넷 라디오 방송 청취방법은 대부분 동일합니다. 1) 보통은 업로드된 listen.pls 파일을 임의의 폴더에 다운로드 받아 놓습니다. 2) 무료 음악재생기로 유명한 알송 (알집을 만든 회사로 아주 유명하죠)을 다운받아 설치 한 후 3) 다운받은 listen.pls파일을 더블 클릭하는 것만으로 음악방송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 방송을 듣기위한 어떠한 설정도 필요없습니다. 초간단.. 알송, 알집을 만든 이스트소.. 2012. 9. 8.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