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World, 정보통신, 전기전자/PC 관련

벨소리를 자작(自作)하여 휴대폰에 넣기 ①

by 오아시스세상 2011. 6. 24.
728x90
아주 오래전부터 IT에 종사해왔던 터라, 멀티미디어 제작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제는 나이도 먹을만큼은 먹어 이 나이에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만든다는 것이 사치스럽고(?), 또 쪼잔(?)하다라고 느껴 거리를 두었지요.

그러다가 오늘 옛기억을 되살려 나의 휴대폰에 내가 만든 벨소리를 넣고 싶은 생각이 들어, 비오는 창가를 바라보며 벨소리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만들었던 과정을 인증샷(?) 포함하여 설명을 해보도록 하지요.

만들기위해서는 먼저 다음과 같은 준비물들이 있어야합니다.

1. 다음의 준비물을 필히 준비해야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① 벨소리에 사용할 MP3 또는 WAV 파일 : 저는 징글벨 MP3 파일로 준비하여 두었습니다.
  ② 소프트웨어 : 골드웨이브 프로그램 : MP3을 WAV로 변환하여 비트레이드, 스테레오/모노, 샘플링 주파수를 지정
  ③ 소프트웨어 : Wave Sound Decorator 프로그램 : WAV파일을 실제의 벨소리로 변환하는 프로그램 ~ 이 프로그램은 야마하 (YAMAHA) 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 인터넷 사이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2. 골드웨이브 프로그램을 기동시켜 벨소리에 사용할 MP3파일을 불러 드립니다.




2.  불러들인 파일을 재생해가면 벨소리로 사용할 영역을 선택합니다. 먼저 스타트 지점을 선택하기 위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단축메뉴가 나오는데, Set Start Marker 를 클릭하면 됩니다.



3.  같은 방법으로 벨소리로 사용할 영역의 끝부분을 선택합니다. 끝지점을 선택하기 위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단축메뉴가 나오는데, Set Finish Marker 를 클릭하면 됩니다.



4. 벨소리로 사용할 영역의 지정을 끝났으면 File -> Save Selection As를 클릭합니다.




5. 저장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파일명을 임의로 입력한 후 , 파일 형식은 WAVE로 지정하고, 속성은 PCM 16 Bit, Mono 로 지정한 후 저장합니다.



6.  자~ 이렇게 해서 벨소리에 사용할 원음 파일이 만들어졌네요. 이제 2편에서 실제 벨소리 파일인 mmf 파일로 변환하여 만든 과정을 소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