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겁고, 건강하게

한의학에서 바라본 돼지고기

by 오아시스세상 2015. 1. 21.
728x90

 

 

황사가 심할 때나, 봄철 황사 시기에 우리가 즐겨 찾는 음식 중의 하나가 바로 삼겹살이다.

돼지고기를 즐겨 먹는 사람이 진폐증에 덜 걸린다는 통계도 있는 것을 보면 경험으로 알게 된 우리민족만의 생활의 지혜가 아닐까 싶다. 

한의학적으로 돼지고기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알아보자.

 

음(陰)의 기운의 돼지고기

한의학에서는 돼지를 음(陰)의 기운이 있는 것으로 보아 수렴시키고 빨아들이는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비산하는 먼지, 분필가루, 석탄가루, 매연, 톱밥가루 등을 양의 기운으로 보아 수렴하는 기운인 돼지고기를 먹음으로서 중화된다고 본 것이다. 예전 시골에서 뱀에 물렸을 때 돼지비계를 물린 부위에 붙이거나 복용을 하였는데, 이것도 역시 퍼져 나가는 뱀독을 음의 기운이 강한 돼지고기를 이용하여 뱀독을 중화시키려는 것으로 이해된다. 

우리나라 고유의 의학인 사상의학에서는 열이 많은 소양인에게는 닭고기를, 몸이 냉한 소음인에게는 돼지고기를 삼가라고 하고 있다. 즉 돼지고기를 열을 내리는 음(陰)으로, 닭고기는 열을 올리는 양(陽)으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인데 어떠한 근거로 돼지를 음(陰)으로 보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자.

한의학에서 음(陰)보는 이유

첫째, 돼지는 위급한 상황에 닥치면 후퇴를 잘 하는 특징이 있다.
 
수퇘지를 거세하거나 약물을 먹일 때, 또는 간단한 수술을 할 때 돼지를 고정할 필요가 있다. 이때 시골에서 흔히 돼지의 위턱을 끈으로 묶어 말뚝에 고정시키는데 이 때 돼지가 앞으로 나아가면 끈이 풀릴 것이다.
하지만 돼지는 뒤로만 물러서려고만 하기 때문에 오히려 끈이 더욱 단단히 묶이게 된다. 즉 자신에게 위급한 상황에 닥쳤을 때 전진을 하지 않고 오히려 후퇴를 주로 하는 돼지의 품성을 보아 돼지가 음성임을 한의학에서는 이해하고 있다.

둘째, 돼지는 하늘이 아닌 땅(地 = 陰)을 보고 "꿀꿀"("우" = 陰의 소리) 거리며 땅을 파헤치는 동작을 잘 취하며 무엇이던지 먹어 치우는 왕성한 식욕이 있기 때문에 돼지는 음(陰)의 성품임을 알 수 있다.

음운학에서는 "우"는 음(陰), "오"는 양(陽)으로 이해하고 있는데 "후후후" 웃을 때와 "호호호" 웃을 때의 느낌의 차이로 보면 된다.

셋째, 돼지는 예전부터 단칼에 경동맥(頸動脈)을 잘라 잡는 것이 우리의 전통이다.

이는 스트레스를 주지 않고 잡으려는 시도로 돼지가 음(陰)의 기운이기 때문으로 본다. 만약 돼지를 잘못 찔러 요동친다든지, 묶인 끈이 풀러져 온 동네를 꿱꿱거리며 돌아다녔다면 돼지고기에서 노린내가 나 맛이 매우 떨어진다.

현대축산학에서도 돼지고기의 육질을 좋게 하기 위하여 돼지를 목욕을 시키고 조용한 음악을 들려주어 편안하게 한 다음 약간 어둡지만 아늑하게 느끼는 터널을 지나가게 한다. 이때 기절할 정도의 전기쇼크를 준 다음 해체작업을 한다하니 이는 돼지에게 가능한 스트레스를 주지 않고 잡으려는 시도이다.

멧돼지와 집돼지의 교잡종 맛 좋아

돼지가 언제 어느 곳에서 처음으로 길렀는지는 논란의 소지는 있으나, 역사가 기록되기 이전부터 여러 곳에서 사육되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야생하던 멧돼지를 가축화한 돼지는 성질이 유순하고 무엇이던지 잘 먹는다.

예전부터 있어왔던 재래종돼지는 풍토병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지만 살이 잘 찌지 않는다. 반면 서양에서 수입되어 개량된 돼지는 살이 잘 쪄서 250kg이상 되는 경우도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멧돼지와 집돼지의 교잡종이 맛이 좋아 많이 사육되는 추세다.

해독작용에 좋은 돼지고기

돼지고기의 효능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주목되는 것이 해독작용이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 의하면 "주사[丹石]독으로 열이 나는 것을 풀어준다. 살찐 돼지고기 5근에 파 염교 반근을 넣어 끓이거나 국으로 끓여 먹으면 반드시 배에서 소리가 나면서 독성이 빠지게 된다. 배설물을 물로 씻어 보면 돌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돌이 다 없어지면 치유된다."라고 하여 해독작용에 돼지고기를 사용하였다.

또한 "종유(鍾乳)의 독으로 설사가 그치지 않을 때 돼지고기를 먹으면 즉시 치유된다."라고 하였다. 한편 광물질 약인 석영(石英)의 독성을 돼지고기로 중화시키기도 하였다. 따라서 공해에 찌든 현대인들에게 권한 음식중의 하나가 돼지고기라 할 수 있다.

출처 : 경기농업21 2009년 04월호

'즐겁고, 건강하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청목(벌나무)에 대하여  (0) 2017.03.07
Coding하던 老人  (0) 2015.03.17
행복해지는 15가지 방법  (0) 2015.01.21
노루궁뎅이버섯 첫수확  (0) 2015.01.21
노루궁댕이버섯 배지 생육과정  (0) 2015.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