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겁고, 건강하게

NWC로 만드는 성가곡 - 할렐루야

by 오아시스세상 2010. 5. 8.
728x90

할렐루야2.nwc



헨델 <1685-1759>

독일 태생의 영국 작곡가로  바흐가 음악의 아버지라 불린 반면, 헨델은 단순 명쾌한 스타일과 즉흥적인 착상을 중요시하는
감성적인 면에 있어 음악의 어머니 라고 불렸습니다. 그는 법률 공부를 하다음악에 대한 열정을 끊을 수가 없어 18세 때 고향을 떠나 함부르크와 이탈리아에서 다양한 음악 양식을 배웠습니다. 오페라의 한계를 느낀 헨델은 새로운 형태의 오라토리오를
작곡하여 영국사람들의 큰 호응을 받게 되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수상음악> <왕궁의 불꽃 놀이> 와 합주 협주곡집(Op.6)
오라토리오 <메시아> 등이 있습니다.

헨델작곡 의 메시야중<할렐루야>작품

하이든이 이 곡을 듣다가 감동을 받아 무의식 중에 저 편에 신의 영광이 나타났도다 라고 외치며, 오라토리오<천지창조>의 작곡을 결심했다는 일화로 유명합니다.

<할렐루야>가 나오는 메시야는 하이든의 <천지 창조>와 멘델스존의 <엘리야>와 함께 세계 3대 오라토리오로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메시아 라는 말은 구세주를 뜻하는 말로 여기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메시아>는 헨델의 오라토리오 중에서도 최고의 걸작으로
 
제1부 예수에 대한 예언과 탄생
제2부 수난과 죽음
제3부 부활과 영생으로 되어 있으며 2부에 나오는 합창곡 <할렐루야>가  가장 유명합니다.

이 곡을 런던에서 초연할 때 영국의 국왕 조지 2세는 <할렐루야> 부분에서 너무 감동한 나머지 자신도 모르게 자리에서 벌떡 일어났다는 유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할렐루야> 합창이 연주되면 일어서서 듣는 것이 예의가 되었다고 합니다.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각 1명과 혼성 4부 합창과 관현악 반주로 이루어집니다.

오라토리오란?

성서의 이야기를 소재로 하여 독창과 중창 합창에 오케스트라 반주를 하는 긴 성악 형식입니다. 악곡은 극적인 구성을 가지고 있지만 오페라와는 달리 연기도 무대 장치도 없이 배역만 나누어 부릅니다. 처음에는 서곡으로 시작되며 이어 여러 성악곡이 연주되는데 보통 3부로 이루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