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겁고, 건강하게

친환경 유기농업이란?

by 오아시스세상 2012. 9. 22.
728x90

요즘 친환경 유기농업이라는 말이 너무나 많이 등장하고 있는 듯 하다. 과연 친환경 유기농업의 근본적인 의의를 올바르게 알고서 쓰는지, 아니면 남들도 아무 이유없이(?) 쓰니까 남용하게 되는지 구것이 참 궁금하다. 본인생각으로는 후자에 더 크다고 생각하며 Q&A 형식으로 블로깅을 해볼까 한다.

 

Q :
친환경 유기농업은 무엇이며 유기농업이 부각되는 배경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
현대농업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농업생산성의 향상을 가져왔으나 과다한 화학비료와 농약의 사용은 현대농업의 목표인 수량극대화를 이룩하기 위한 피할 수 없는 선택이었으나 이것은 수질오염ㆍ토양오염이라는 환경파괴, 농약잔류 및 질산염 과다집적이라는 문제를 야기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농법이 유기농업입니다.

Q : 
아하! 그렇군요. 그러면 환경친화적인 유기농업의 유기재배 원칙은 무엇이며 유기농업의 핵심기술은 무엇인지요?

A : 
비료나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화학자재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농업입니다. 유기농업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병충해관리, 잡초관리, 지력관리 등입니다. 친환경 유기농업이 아주 잘 실천되고 있는 곳이 바로 봉하마을입니다.


※ 유기농업의 배경과 필요성

 

유기농업의 배경과 필요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화학비료는 합성농약과 더불어 녹색혁명의 주역으로 등장하여 세계 식량난을 해소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② 그러나 이러한 성과 뒤편에는 화학비료의 오용과 남용이 수계의 부영양화, 토양의 염류집적과 식품의 품질저하 등 환경적 부작용을 유발한다는 비난을 받게 되었다.

 

③ 비료의존도가 높고 병충해에 적응력이 낮은 다수확품종의 보급은 합성농약의 과도한 사용을 초래하는 결과를 낳게 하였다.

 

④ 합성농약과 화학비료는 농업의 획기적 발전에 지대한 기여를 하였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환경오염과 생태계의 교란이라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