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파트월드- 아파트 세상이야기

예초기 작업자 안전수칙

by 오아시스세상 2024. 3. 14.
728x90

아파트관리사무소에서 시설관리를 하는 경우, 대부분 예초작업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초기는 빠르게 회전하는 칼날이 동 등에 부딪힐 때가 많고 주로 사고 원인으로는 작업자의 부주의(50%)가  가장 많았으며, 운전 미숙과 안전 장비 미착용(25%)등 사용자로부터 발생한 사고도  많았습니다. 


이에 안전한 예초작업을 위해 지켜야 할 안전한 사용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예초기 사용 전 반드시 안전복, 안전모 및 귀마개, 장갑, 안전화, 무릎보호대 등 보호 장구를 착용하여 안전사고를 예방 

※ 작업할 때는 주변에 빈 병이나 돌 같은 위험 요소가 있는지 살펴보고 보조 작업자와 작업 내용에 대해 사전 협의

 

■ 예초기 사용 전 점검 사항

1. 예초기 각 부분의 볼트, 너트가 풀린 곳이 없는지 확인 
2. 연료통을 확인해서 연료가 새는지 확인하고 연료가 부족할 경우 보충 
3. 엔진속도 조절 와이어와 전기선이 플렉시블 케이블에 휘감기지 않도록 주의 
4. 긴급 시 대비를 위해 엔진정지 스위치 작동 상태 확인


■ 예초기 사용 중 반드시 지켜야 할 행동 요령 

1. 날씨가 안 좋거나 몸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무리한 작업은 피합니다.
2. 작업 전 땅벌, 잡목, 돌 등 주변 환경을 점검합니다. 
3. 고정 볼트, 너트의 느슨함, 칼날의 파손, 마모 등 예초기의 사전 점검을 한 후에 사용합니다. 
4. 기계를 조작할 때는 반드시 두 손으로 잡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작업합니다. 
5. 사용 중 기계가 흔들리거나 소음이 발생할 경우 시동을 끄고 칼날의 상태 및 동력 전달장치를 점검합니다. 
6. 작업 중 풀이 칼날에 감긴 경우에는 반드시 시동을 끈 뒤 풀을 제거합니다. 
7. 급유는 엔진을 정지시키고 엔진이 완전히 식은 후에 시행합니다. 
8. 칼날은 제초하고자 하는 풀의 종류 맞도록 선택합니다.